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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종 보통 도로주행 시험] 클러치 사용하는 방법과 이유까지 완벽정리 ( 출발, 정지, 변속, 반클러치 )

by BLUE KEY 2024. 6. 18.

1종 보통 도로 주행 시험의 클러치 활용 방법 썸네일

 

1종 보통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바로 '클러치'입니다. 이 클러치를 얼마나 잘 이해하고 사용하는지에 따라서 시험의 합격 여부가 달라질 정도로 매우 중요합니다. 클러치 조작이 미숙하면 바로 시동이 꺼져버릴 수도 있기 때문에 시험을 치르기 전에 클러치에 대해서 잘 숙지해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종 보통 도로주행 시험 클러치 사용 방법과 이유까지 완벽정리

목차
1. 클러치는 무엇인가, 클러치를 천천히 때는 이유는?
2. 클러치로 출발하는 법
3. 반클러치 상태와 오르막길 출발하는 법

4. 도로 주행 중 클러치 변속
5. 클러치로 정지하는 법
6. 시동끄고 시험 종료하기

 

 

 

 

 

 

 

 

1. 클러치는 무엇인가, 클러치를 천천히 떼는 이유는?

클러치와 브레이크, 엑셀 페달의 이미지
좌측부터 클러치, 브레이크, 엑셀 페달

 

우선 클러치는 운전석에 착석했을 때를 기준으로 제일 좌측에 위치해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중앙에서 살짝 우측이 브레이크, 제일 우측이 엑셀 페달입니다.  좌측 발로 클러치를 조작하고 우측 발로 브레이크와 엑셀을 조작하게 됩니다.

 

클러치는 차량의 바퀴에 동력을 전달해주어 차량이 앞으로 굴러갈 수 있게 해줍니다. 클러치를 밟고 있으면 차량에 동력 전달이 끊기게 됩니다. 따라서 클러치를 밟으면 차에게는 더이상 힘이 전달되지 않습니다. 클러치를 뗴는 순간부터 차량에 동력이 전달되기 때문에 앞으로 차가 움직이게 됩니다. 

 

 

클러치를 천천히 떼야하는 이유?

우리가 시동을 키는 순간부터 차량의 엔진은 돌아가기 시작합니다. 이렇게 돌아가고 있는 엔진의 힘을 클러치를 떼면서 바퀴에게 전달하게 되는데 멈춰있던 바퀴에 갑작스럽게 엔진의 빠른 힘이 들어가면 두 기어의 속도가 맞지 않아 차량의 파손과 고장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 시동을 꺼뜨리게 됩니다. 따라서 클러치를 천천히 떼면서 엔진의 동력을 바퀴에 조금씩 전달하여 천천히 속도를 맞춰주어야 합니다.

 

 

 

 

 

 

 

 

 

 

2. 클러치로 출발하는 법

안전벨트를 착용하려는 이미지
제일 먼저 안전벨트 착용하기

 

클러치로 출발하기 전에 기본적으로 의자의 위치를 조절해주고 안전벨트를 착용해야합니다. 이제 시동을 켜야하는데 클러치와 브레이크를 밟고 있는 상태에서 차량의 시동을 켜주셔야 합니다. 클러치를 밟고 있지 않는다면 시동이 켜지면서 엔진이 켜지게 되는데 이 엔진의 힘이 바로 바퀴에 전달되기 때문에 미리 동력을 끊어두어야 합니다. 시동이 잘 켜졌다면 사이드 브레이크를 살짝 들었다가 끝까지 내리고 좌측 깜빡이를 켜며 출발 준비를 끝내줍니다. 기어를 2단으로 변경하고 브레이크를 떼고 클러치를 조금씩 들어 천천히 바퀴에 2단 기어의 힘을 실어줍니다. 그럼 차량이 정상적으로 출발하게 됩니다.

 

 

도로주행 시험시 첫 출발

 

1. 기본적인 점검, 의자 위치 조절, 안전밸트 착용

 

2. 클러치와 브레이크를 밟은 상태로 시동켜기

 

3. 사이드 브레이크를 끝까지 내리기

 

4. 기어 2단으로 넣기

 

5. 좌측 깜빡이 켜기

 

6. 브레이크 떼기

 

7. 클러치 최대한 살살 떼기

 

 

 

 

일반 출발 (정차 후 출발)

 

1. 기어 2단으로 넣기

 

2. 브레이크 떼기

 

3. 클러치 최대한 살살 떼기

 

 

3단 ~ 4단으로 빠르게 주행하다가 속도를 줄여 정차하고 다시 출발할 때, 깜빡하고 기어를 그대로 3단이나 4단에 두고 클러치를 때게 되면 즉시 시동이 꺼져버립니다. 출발시에는 무조건 기어를 1단과 2단만 사용하여야 합니다. 오르막길이나 약간의 경사로에서는 1단으로 출발하는 것이 좋고 평지에서는 2단으로 출발하시면 됩니다. 보통 3단으로 주행하다가 신호대기나 차량 정체로 인해서 잠깐 멈추고 기어의 변경 없이 바로 3단으로 출발하게되면 무조건 차량이 덜컹거리면서 멈추게 됩니다. 꼭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급하게 출발할 필요없이 기어 변속 → 브레이크 떼기 → 클러치 천천히 떼기를 하나 하나 확인하고 출발하시면 됩니다.

 

 

 

 

 

 

 

 

3. 반클러치 상태와 오르막길 출발하는 법

오르막길을 올라가는 자동차 이미지
오르막길 출발은 반클러치

 

오르막길에서 출발을 해야 한다면 조금은 다른 방식으로 출발을 해야 합니다. 오르막길은 바퀴에 동력이 전달되지 않는다면 브레이크를 떼는 순간 차가 뒤로 밀릴 수 있기 때문에 반클러치를 통해서 차가 밀리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반클러치는 브레이크와 클러치를 밟은 상태에서 클러치에서 발을 천천히 떼면서 중간쯤에서 차량이 떨리면서 진동이 느껴질 때 브레이크를 떼면 됩니다. 브레이크를 잡아 차량이 뒤로 밀리는 것을 방지하면서 엔진이 동력이 바퀴에 동력이 전달되는 순간 브레이크를 완전히 때면서 앞으로 나아가게 됩니다.

 

 

오르막길에서 출발하는 법

 

1. 클러치와 브레이크를 꾹 밟기

 

2. 기어를 2단으로 바꾸기

 

3. 클러치를 천천히 반만 때고 브레이크를 살살 끝까지 때면서 동시에 남은 클러치를 천천히 떼주기

 

4. 클러치를 천천히 떼면서 엑셀도 같이 천천히 밟기

 

 

 

 

 

 

 

 

4. 도로 주행 중 클러치 변속

도로 주행시 클러치 활용법에 관한 이미지
도로 주행시 클러치 활용법

 

주행 중에는 차량의 속도에 따라 기어를 변경하면서 주행해 주셔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클러치를 밟으면서 기속를 변속하시면 됩니다. 이때에도 클러치는 항상 강하게 끝까지 밟아줘야 하고 뗄 때는 항상 천천히 조금씩 떼주셔야 합니다. 기어봉에서 1단 ~ 4단 기어의 위치를 완벽히 숙지하여 전방을 바라본 상태에서도 빠르게 기어를 바꿀 수 있도록 감을 익히셔야 합니다. 툭툭 밀어넣는다는 느낌이 가장 어울리며 기어를 빼면 자동으로 중립 상태로 돌아오기 때문에 이 부분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엑셀을 밟으며 주행을 하던 중 기어에 알맞은 속도 이상 속도가 붙게 된다면 엑셀을 떼고 클러치를 꾹 밟으면서 기어를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기어 변경이 끝났다면 다시 클러치를 천천히 떼시고 엑셀을 밟으며 주행을 이어가시면 됩니다. 자연스럽게 달리다가 엑셀을 떼어 속도가 살짝 줄어들고 기어를 철컥하고 변경하고 다시 엑셀을 밟아 부웅하는 느낌을 느껴보시면 좋습니다.

 

2단은 ~ 20km 일 때 사용

3단은 20km ~ 40km 일 때 사용

4단은 40km ~ 60km 일 때 사용

5단은 60km ~ 일 때 사용

 

차량 계기판에 보이는 속력이 20km를 넘어가면 3단으로 올려주시면 되고 또 4단은 40km를 넘어가면 올려주시면 됩니다. 3단 이상은 대부분 직선으로 길게 뻗어있는 도로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부담 가지지 말고 천천히 기어 변속을 하시면 됩니다.

 

 

 

 

 

 

 

 

5. 클러치로 정지하는 법

멈춤 표지판 이미지
잘 출발하는 것보다 중요한 것이 잘 멈추는 것입니다.

 

신호 대기, 또는 차량의 정체로 인하여 차량을 멈춰야 하는 경우가 무조건 발생하게 됩니다. 이때 30km 이하의 속도(2단이나 3단 기어의 상태)로 주행하고 있었을 경우에는 클러치를 꾹 밟아 바퀴에 동력 공급을 중단하여 서서히 차량의 속도를 줄인 후 브레이크 천천히 밟아 완전히 정지하면 됩니다. 여기에서 신호 대기 등의 이유로 차량이 10초 이상 멈춰 있을 것 같은 경우에는 기어봉을 조작하여 기어를 중립으로 변경해 줍니다. 그렇지 않고 차량이 정체로 잠깐 멈춘 상태라면 기어를 2단으로 변경하고 그대로 클러치와 브레이크를 밟은 상태를 유지합니다.

 

30km 이상의 속도(4단 기어의 상태)로 달리고 있었다면 우선 브레이크를 살짝 밟으며 속도를 줍니다. 속도를 줄여 30km 이하의 속도가 되었을 때 마찬가지로 클러치를 꾹 밟아 동력 공급을 중단하고 서서히 브레이크를 밟아줍니다.

 

브레이크를 한 번에 꾹 밟게 되면 차량이 한 번에 급정거하게 되기 때문에 무조건 천천히 밟아서 자연스럽게 멈추도록 하는 감을 익히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어를 중립이나 2단으로 바꿔두지 않고 3단이나 4단으로 출발하게 되면 시동이 꺼지기 때문에 무조건 신경 쓰셔야 합니다.

 

 

 

 

 

 

 

 

6. 시동끄고 시험 종료하기

차량에 앉아 운전을 하고 있는 이미지
여러분의 합격을 기원합니다.

 

1단으로 서행해서 시험장으로 돌아오면 종료선을 안정적으로 통과해야합니다. 종료 지점이 보인다면 우측 깜빡이를 켜고 종료선을 천천히 통과하시면 됩니다. 종료선을 통과하였다면 우측 깜빡이를 끄고 정해진 위치해 정지합니다. 정지할 때에는 클러치를 꾹 밟고 브레이크를 천천히 밟으면서 완전히 정지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기어를 무조건 중립으로 변경하고 사이드 브레이크를 당긴 다음에 시동을 꺼주시면 됩니다.

 

1. 우측 깜빡이를 켜고 종료선 통과하기

 

2. 종료선을 통과했다면 우측 깜빡이 끄고 클러치 밟기

 

3. 클러치를 밟은 상태로 브레이크를 밟아 완전 정차하기

 

4. 기어를 중립으로 변경하기

 

5. 사이드 브레이크 당기고 시동끄기

 

이제 완전히 끝났습니다. 마지막 과정에서 긴장이 확 풀려 실수를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끝까지 긴장을 풀지말고 차근차근 생각하면서 하나씩 끝내시면 됩니다.

 

 

 

 

 

 

 


Editor  파랑키|BLUE KE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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